자동차 시장

Car톡이 장기렌트의 모든 고민을 해결해 드립니다.

2023년에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이 끝날까?

Car 톡

|

2022.12.26

2023년에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이 끝날까?

반도체 공급 부족은 2022년 내내 자동차 산업을 계속해서 괴롭혔지만 2023년에는 완화될까요? Autovista24 부 편집장인 Tom Geggus가 미래를 전망해 보았습니다.

반도체 와 자동차 산업 간의 현재와 미래 관계를 이해하려면 202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VNC Automotive 의 CEO인 Tom Blackie 는 Autovista24 의 위기의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2020년 초 COVID-19 폐쇄 조치가 도입되면서 재택근무가 새로운 표준이 되면서 라이프스타일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이로 인해 사무실 모니터에서 게임 콘솔에 이르기까지 전자 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한편 자동차 산업과 같은 다른 부문은 공장이 생산을 중단하면서 휴업에 들어갔다. ‘전통적인 조달 관행이 시작되었고 많은 계약을 통해 OEM은 재고를 공급망으로 밀어내기 시작했고, 차량이 제조되지 않는 기간 동안에는 주문을 취소할 수도 있었습니다.’ 라고 Blackie는 설명했습니다.

따라서 가전제품 회사에 대한 반도체 출하량이 자동차 산업의 거의 사라진 수요를 훨씬 넘어섰습니다. 연간 약 1,000만 대의 차량을 생산하는 가장 큰 OEM조차도, 수십억 개의 소비 가전 제품을 주문하는 것과 비교해 턱없이 보였습니다. 이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생산 라인으로 돌아왔을 때 공급이 이미 다른 곳에서 병목 현상이 발생했음을 의미했습니다.

그 이후로 이 효과가 서서히 완화되었습니다. 그러나 전기화가 가속화되고 연결된 기술이 더욱 통합됨에 따라 자동차 제조업체는 점점 더 많은 양의 반도체가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리서치 앤 마켓(Research and Markets)이 발표 한 보고서 에 따르면 전 세계 자동차용 반도체 시장은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2021년 418억 달러(392억 유로)에서 2022년 477억 10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특성의 성장이 유망해 보이지만 자동차 제조업체는 여전히 필수 전자 부품을 조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광범위한 위기

반도체 부족은 2022년 내내 자동차 산업을 계속 괴롭혔습니다. 이는 단기 생산 조정이 납품에 영향을 미치고 포위된 부문에 추가적인 장애물을 만들었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Autovista24 에서 질문했을 때 자동차 제조업체의 응답에서 공통된 주제는 위기의 광범위한 범위였습니다.

Stellantis 대변인은 ‘이 위기는 시장을 요동치게 만든 대유행의 맥락에서 전체 자동차 세계와 관련이 있습니다.’라고 논평했습니다. COVID-19 대유행이 시작된 이래로 14개 브랜드의 거인은 다양한 시장 트렌드에 적응하여 공장별로 일일 활동을 주도해 왔습니다.

르노 대표는 이 감정을 되풀이했습니다. ‘전체 자동차 산업과 마찬가지로 우리도 반도체 위기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라고 그들은 말했습니다. ‘이 상황을 가능한 한 잘 관리하기 위해 우리는 특히 주별 비전과 함께 생산 상황의 발전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해 매일 위기 관리 회의를 갖습니다.’

BMW 그룹은 또한 판매에 상응하는 영향을 인정하면서 올해 내내 생산 프로그램을 개별적으로 조정했습니다. ‘회사는 하반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보다 견조하게 높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2022년 상반기의 판매량 손실을 완전히 보상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BMW 대변인은 Autovista24 에 말했다 .

제조업체는 유연한 생산 시스템과 작업 시간 모델 덕분에 비교적 짧은 시간에 조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BMW는 앞으로 몇 달 동안 반도체 공급 부족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추가 생산 조정으로 이어지는 병목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이는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폭스바겐(VW) 그룹 대변인은 ‘올해는 자동차 산업 전체에 도전이 가득한 해였기 때문에 반도체는 한 부분에 불과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COVID-19는 글로벌 공급망에 영향을 미쳤으며 공장과 전략적 장기 계획에 연쇄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이 내년에 의미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2023년 기대는?

BCG( Boston Consulting Group ) 의 최근 모델링에 따르면 반도체 공급과 수요의 글로벌 격차는 현재 9%에 불과하지만 내년에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용량이 발전하더라도 모든 산업이 동일한 방식으로 혜택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BCG의 상무이사이자 파트너인 Arturs Smilkstins는 Autovista24 에 ‘2023년에 가장 큰 생산 능력 증가는 현재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되지 않는 16나노미터(nm) 미만의 기술 노드가 될 것입니다 .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고급(5nm에서 7nm) 노드의 경우 25% 용량 증가가 예상되는 반면 자동차용 마이크로컨트롤러(MCU) 및 범용 비자동차용 MCU에 널리 사용되는 40nm 노드는 4%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년에 역량을 발휘한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반도체 부족 현상은 2023년에도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Smilkstins는 말했다. 유럽은 제조 능력을 서서히 늘리고 있지만 여전히 외부 공급에 의존하고 있으며 향후 몇 년 동안 그렇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유럽 ​​칩법 은 2023년 이후에 체감될 가능성이 높지만 결국 이 지역이 외부 공급에 덜 의존하게 될 것이라는 희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건설된 공장의 새로운 대량 생산(HVM) 용량은 2027년에야 가시화될 것입니다.’라고 Smilkstins는 말했습니다.

Stellantis의 대변인은 또한 적어도 2023년 상반기까지 부족이 계속될 가능성을 인정했습니다. 자동차 회사는 내년 말 이전에 상황이 정상으로 돌아올 것으로 기대하지 않습니다. 한편 VW Group은 중요한 반도체 유형의 수와 사용 가능한 수량 측면에서 2023년에 상황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자동차 전용 반도체 기술과 자동차 및 재생 에너지 모두에 사용되는 고전압 반도체에서 상당한 병목 현상을 계속 가정해야 합니다. 적절한 양의 적절한 반도체가 미래 개발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라고 그룹 대표가 Autovista24 에 말했습니다 .

그러나 VNC Automotive는 2023년에 더 급격한 변화 가 일어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 기술 회사는 생활비 위기가 소비자 가전에 대한 수요를 낮추고 반도체 부족을 내년과 그 이후에 공급 과잉으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새로운 제조 현장은 이러한 가능성을 높일 뿐이며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제조업체가 새로운 공장에 막대한 투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이트는 온라인 상태가 되기까지 몇 년이 걸리므로 수요 주기의 바닥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율 주행에 필요한 AI 및 센서 융합과 같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가장 진보된 칩을 만들 수 있는 미래 보장형 제조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Blackie는 말했습니다.

앞으로의 좌절

따라서 2023년은 반도체 부족 현상의 종식을 알리는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안정성으로의 느린 복귀 또는 완전한 운세 반전입니다. 그러나 두 시나리오 모두 잠재적인 혼란 없이 오지 않습니다. Blackie는 지정학적 긴장을 주요 관심사로 강조했습니다. 이제 많은 국가에서 공급망 중단을 방지하기 위해 현지화된 반도체 생산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첨단 팹이 현지에 건설되고 있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지만 대부분의 제품이 여전히 주로 극동에서 생산되는 상품 칩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는 못합니다. 쉽게 생산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Smilkstins는 현재의 투자가 2010년대 후반까지 결실을 맺지 못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여기에는 유럽 칩법(European Chips Act)의 영향과 450억 유로의 투자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유럽이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해 보다 완벽한 제조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이것조차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보다 안정적인 반도체 공급의 진행을 늦출 수 있는 유럽 에너지 위기를 고려해야 합니다. ‘반도체 제조의 에너지 비용은 이미 약 10%로 상당히 높으며 올해 20%로 증가했습니다.’라고 Smilkstins는 설명했습니다.

‘에너지 위기가 2023년 겨울까지 악화됨에 따라 이 비용은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많은 부분이 반도체 제조 비용 확보와 관련하여 에너지 산업 및 중앙 정부 기관의 조치에 달려 있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장기적 관점

회수율을 높이는 것과 관련하여 Smilkstins는 향후 계획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미래의 수요, 잠재적 문제 및 설계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특히 중요합니다.

‘자동차 산업과 반도체 공급업체는 현상 유지를 넘어 오늘날 우리가 보고 있는 반도체 불균형에서 벗어나기 위해 협력해야 합니다. 이 협력은 유럽의 반도체 공급이 현재의 취약성을 완전히 극복하고 외부 영향과 위험으로부터 독립할 수 있도록 미래에 대한 투자와 계획을 수반해야 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장기적으로 반도체 공급을 확보하기 위해 BMW는 Inova Semiconductors 및 GlobalFoundries와 같은 제조업체와의 직접 계약을 포함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VW Group은 장기적인 공급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교차 브랜드, 교차 기능 반도체 전략을 개발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또한 부품 가치 사슬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시장과 생산 투자를 모니터링해야 할 필요성을 높이 평가합니다. 이 브랜드는 선택한 반도체 회사를 1차 파트너 수준으로 효과적으로 끌어올렸습니다.

폭스바겐 그룹 대변인은 “변혁 과정과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반도체 주제는 향후 자동차 산업의 중심 공급 주제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https://autovista24.autovistagroup.com/news/automotive-semiconductor-shortage-end-2023/

업체마다 금액이 다른이유가 뭔가요?

고객님께서 알아보시는 차량의 정보, 계약조건이 모두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업체마다 금액이 다른 이유는 어떤 제품도 마찬가지 겠지만, 업체(에이전시)의 수익구조에 있습니다.
같은 물건을 편의점과 마트에서 구매하실때, 금액이 다른 것처럼
업체(에이전시)의 수익을 얼마로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금액 차이가 생깁니다.
단, 최근에는 과대광고를 통해 진행하실 수 없는 금액임에도 “최저가”로 안내 한 후, 차량이 생산완료되면 금액을 올리는 기망행위가 많습니다.
꼭 유의하셔서 진행하시길 부탁드립니다.

Car 톡

|

2022.09.29

매장가서 물어보면 차가 오래걸리던데 렌트로하면 차가 빨리만들어진다는데 진짜인가요?

네 맞습니다.
대리점에서 고객님이 직접 계약하시는건 제조사에서 알려주는 공식납기를 기다려 주셔야 합니다.
다만, 장기렌트는 렌트사에서 인기 있는 차종으로 미리 주문(발주)를 넣어둔 “선구매” 차량이 있습니다.
해당 선구매차량으로 진행하실 경우, 빠른 출고가 가능하십니다.

Car 톡

|

2022.10.06